굿닥으로 이직하여 앱 이전을 진행하게 되었다. 기존 앱은 Yellowmobile Inc.
이름으로 앱스토어에 등록되어 있었으나 Goodoc Co.,LTD
이름으로 변경이 필요하게 되었다.
동일한 사업자 번호에 법적으로 이름이 변경되었다면 애플에 문의 하여 이름을 변경 할 수 있지만 현재의 경우는 완전한 별개의 사업자 번호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애플측에서는 이름 변경을 진행 할 수 없다 통보하였고 새로운 사업자 번호로 앱스토어 계정을 만들어서 앱을 이전하라는 조언을 받았다고 한다.
앱 이전 시점에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한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 앱을 이전 후 푸시 알림 / VoIP 푸시 알림이 다운 타임 없이 앱 이전이 가능한가.
앱 이전 시작
먼저 앱 이전을 위해 두 개의 앱스토어 계정을 준비한다.
기존 계정의 앱스토어 커넥트에서 앱 이전을 위한 준비를 한다(테스트 플라이트 빌드 제거, 아이클라우드 셋팅 확인 등…)
앱 이전 준비가 완료 되면 이전 받을 앱 스토어 계정으로 이전을 신청한다.
앱을 이전 받는 쪽에서 수락을 하면 몇 분 내외로 앱이 이전 되고 앱스토어 반영까지는 시간이 조금 걸린다.
앱 이전 후
지금 부터가 중요한데…
푸시 서비스를 사용중인 경우 앱 이전후 기존 계정에서 해당 앱의 푸시 인증서를 절대 revoke하지 않는다.
기존 계정의 푸시 인증서로 이전 받은 계정의 앱으로 푸시 알림 전송이 가능하다.
만약 이전 받은 앱스토어 계정으로 새로운 바이너리 업로드를 하고 배포하는 경우 기존 푸시 알림 인증서로는 새로운 바이너리로 푸시를 전송 할 수 없다.
따라서 이전 받은 후 새로운 계정에서 즉시 푸시 알림 인증서를 생성하고 기존 알림 서비스의 인증서를 빠르게 교체하는 것이 중요하다.
새로 생성한 푸시 알림 인증서로는 기존 배포된 바이너리 + 새로 배포할 바이너리에 알림 전송이 가능하다.
애플 로그인 설정이 있다면 추가적으로 이전 받은 계정에 설정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