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회고

2020년 1월 회고

월간 진재명 1월호

#ToDoList

2020년 되면서 개인 앱을 매달 출시하겠다고 다짐했었는데 약간 늦어져서 지금 리뷰상태이다.

시작은 간단하게 할 일 목록 앱(너무 기초적인데?)을 만들었고 카탈리스트 까지 사용해서 모든 플랫폼 대응을 목표로 하고 어댑티브 유저인터페이스를 적용하여 아이패드에서도 모든 상태에서 앱이 대응하도록 만들었다.

해당 프로젝트에서 집중적으로 학습 했던 것은 어댑티브 유저인터페이스 구성과 카탈리스트, 클라우드킷을 사용한 디바이스간 동기화 정도이다.

또한 Combine을 적극 활용하고 추후 SwiftUI에서도 재활용 가능하도록 뷰모델을 구성했고 앱 아키텍처는 대충 MVVM 으로 구성했다.

리뷰 상태가 끝나면 앱 링크를 업데이트 하겠다. 😬

회사 신규앱 런칭

Cliplog

앱 개발에 거의 손을 놓은 줄 알았던 회사에서 2주간 신규 앱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앱을 런칭했다. 제약사항이 많았고 약간 팀원들의 몸풀기 수준으로 만들었던 앱이라 완성도나 아이디어 면에서 많이 떨어지는 앱이라 그런지 다운로드가 많지 않은 것 같지만 카메라 필터류의 앱을 처음 진행하면서 여러 가지를 배우게 되었다.

장기휴가(20. 1. 20. ~ 20. 1. 31.)

작년에 많이 쉬지 않아서 모종(?)의 이유로 처음이자 마지막 장기 휴가를 보냈다.

약간 번아웃 상태에서 장기휴가를 가게 되어서 엄~~~~청나게 쉬었다. 약간 눈치도 보였지만 뭐 그분들은 정당하게 작년에 쉬었으니까 크게 마음 쓰지 않았다.

회사 분위기는 약간 격동의 상태인데 나도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 이제 진짜 이직해야하나…?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